본문 바로가기
배우기/독서와 심리학

[휴리스틱heuristic]_1. 모호성오류

by _찰스_ 2021. 1. 6.
반응형

최근 모임에서 심리학 공부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심리적 단점들을 없애나가는 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아서죠. 장기적으로 돈을 더 많이 벌고 싶어서 공부를 합니다. (월천 벌어보즈아!) 본격적인 블로그 수익을 위한 이슈글은....음....당분간은 접어둘 것 같아요.

 

심리학 중에서도 특히 휴리스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 '더 시스템'의 저자는 몇백개가 되는(...) 휴리스틱 개념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차근차근 하나하나씩 공부해 나가보려 합니다. 왜 심리학이 돈과 연관이 되는지와, 휴리스틱의 개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전 글을 참조해 주세요.

 

[마케팅 심리학] 손실 회피 경향과 리스테린

손실 회피 경향이란 심리학적인 개념이다. 쉽게, ~를 통해 얻는 이득보다는 ~를 통해 잃는 손실을 더 두려워한다는 얘기다. 만약 그 액수가 같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이번 글에서는 구강청결제

char-les.tistory.com

 

 

    목차


 

모호성 오류(=애매성의 오류, ambiguity): 개념

모호성의 오류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여러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불명확한 구절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라고. 말이 어렵다. 논리나 심리나 철학책들이 쓰는 어투가 다 요딴식이라 그렇다. 관념을 글로 풀어내려다 보니 말이 복잡해질 수 밖에 없다.

 

나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보다는 내가 받아들이고 해석한 개념에 대해 풀어보겠다. 모호성의 오류는, 한 단어가 갖고 있는 여러 뜻으로 인해 발생한다. 한국어 뿐 아니라 많은 언어들의 단어는, 여러 가지 뜻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혹은, 은유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아래의 예문이 그러하다.

 

지배인: 손님, 저희 식당은 남자만 대접합니다.
여자 손님: 오~ 너무 좋은데요? 저는 그럼 두명 부탁해요^^

 

 

모호성 오류, 그래서 어떻게 해야되는데?

지배인의 말은 문제가 없다. 그리고, 논리적으로만 보면 손님의 말도 문제가 없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가 이 대화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바로 손님이 맥락충이라는 것. 논리적이 아니라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저런 대답은 나올 수가 없다. 물론 웃기려는 의도였다면 대성공이지만!

 

나는 이런 오류가 문장 자체의 의미보다는 여러 맥락을 고려하여 해석되야 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매매업소에서 저런 대답을 했다면 문맥이 맞는다. 하지만 식당은 남자를 대접하는 곳이 아니지 않은가! 이렇게, 장소의 맥락, 사회적 맥락, 혹은 대화 흐름적인 맥락에 따라서 한 문장이나 단어는 A라는 의미가 될 수도, B가 될 수도, C가 될 수도 있겠다.

 

 

 

마무리

모호성의 오류를 피하려면 맥락을 읽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